Universal Joint

설치와 관리

선정
유니버설조인트 > 선정방법을 참고하여 알맞은 제품을 선정한다.기계조립상,또는 기계 구조상의 오차,진동 및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축방향의 조절기구(스플라인등의 슬라이드 구조)를 마련하여 조인트에 압축하중이 걸리지 않게 한다.만약 조절기구가 없는 경우 부드러운 회전을 얻지 못하고 조기 파손의 원인이 된다.
이동
슬라이드 구조의 유니버설조인트를 수송할때에는 수평으로 이동을 하되,양끝단을 지지하여 슬라이드 구조가 분해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보관시에는 체결부위등 금속이 노출된 부위에 방청유를 충분히 도포하여 부식, 녹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장착
설계시 주어진 장소 외에는 사용을 금하며,장착시 더블 유니버설조인트인 경우 양쪽의 요크 방향이 일직선이 되도록 설치하여야 각속도 변화없이 등속이 유지된다.장착시에는 상대 체결부위면에 이물질이나 돌기,찍힘,찌그러진 부위가 없도록 깨끗이 하며, 장착 후에는 밀착 여부를 확인한다. 완전 밀착이 되지 않을 경우 수명과 진동밸런싱에 많은 영향을 준다.
점검
볼트 체결강도,작동시 비정상적인 소음,스플라인등 유니버설조인트 부분에 유격이 있는지 확인한다. 이상이 있을경우 수리 및 교체하여야하며, 벨런스를 중요시하는 유니버설조인트는 임의 분해 및 개조를 절대 금한다. 유니버설조인트는 소모성이있으므로 수시로 점검을 요한다.
급유
유니버설조인트의 수명은 윤활유 급유 유무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난다. 저널 베어링의 윤활유 급유는 작동시간 500시간이내 또는 1개월마다 한번씩 급유를 하여야한다. 크로스핀 타입(UC,UD,UP)은 장착 후 초기 급유를 실시하고, 링겔형 급유장치, 또는 강제급유장치(분사식,분무식)가 필요하다. 다만, 분진등 환경이 나쁘고, 윤활유 공급이 곤란한 조건하에서는 고무커버(구리스봉입)가 효과적이다.
급유방법
저널 베어링과 스플라인의 NIPPLE을 통하여 베어링용 구리스를 주입한다. 주의할점은 구리스가 바깥으로 모두 빠져나올때까지 주입을 하여야하며 이렇게 해야지만 올바른 재급유가 된다.

유니버설조인트의 취급설명서